Database

04. 데이터 모델링 개요

k9e4h 2016. 8. 17. 09:16



데이터 모델링이란

현실 세계의 데이터를 DB로 표현하기 위한 모델을 만드는 과정으로, 개념적 구조(개념적 데이터 모델)와 논리적 구조(논리적 데이터 모델)을 거쳐서, 실제로 디스크에 저장할 수 있는 물리적 구조로 변환하는 일련의 DB 설계 과정

데이터 모델링의 3단계


 개념적 모델링 

현실 세계의 데이터를 추상화(Abstraction)를 통해서 개념 세계의 데이터로 표현하는 과정이다. 정보 모델링(Infomation modeling) 또는 개념적 설계(Conceptual design)와 동일한 개념이다. 주로 ER(Entity-Relationship) 모델이라는 개념적 데이터 모델을 사용하여, 모델링 결과를 ER 다이어그램으로 표현한다. 

 논리적 모델링 

개념 세계의 개체 타입을 DBMS가 지원하는 논리적 데이터 모델로 변환시키는 과정이다. 논리적 설계(Logical design)과 동일한 개념이다. 

 물리적 모델링 

디스크에 데이터가 저장될 수있도록 논리적 데이터 모델을 물리적 데이터 구조로 변환시키는 과정이다. 물리적 설게(Pysical design)과 동일한 개념이다. 

데이터 모델링의 구성

개념적 데이터 모델과 논리적 데이터 모델


 구분

개념적 데이터 모델 

논리적 데이터 모델 

정의 

 개념적 모델링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추상화된 데이터 구조로서, 구성요소가 개체와 관계라는 추상적인 개념으로 구성된 데이터 모델 

 개념적 데이터 모델을 DB로 구현하기 위한 중간 단계로서, 레코드와 단계라는 논리적 개념으로 구성된 데이터 모델 

특징 

 DB 설계자의 이해를 돕기 위한 것으로, DBMS는 개념적 데이터 모델을 이해할 수 없다. 

 DBMS는 하나의 논리적 데이터 모델을 기반으로 개발되므로, DBMS는 논리적 데이터 모델을 이해할 수 있다. 




반응형

'Database' 카테고리의 다른 글

SQL 문법 (수정중)  (0) 2016.10.17
Database Replication  (0) 2016.09.07
03. DB 시스템의 구성  (0) 2016.08.04
02. DBMS 개요  (0) 2016.07.25
01. 데이터베이스 개요  (0) 2016.07.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