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script & jQuery

HTTP 통신 VS Socket 통신

k9e4h 2016. 8. 18. 11:37


단말기와 웹서버와 통신 방식은 다음과 같이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① HTTP 통신

    ② Socket 통신


HTTP와 Socket의 가장 큰 차이점은 접속(Connection)을 유지하는지의 여부입니다. 물론 파일 전송만을 전문으로 처리하는 FTP도 있지만 이것은 HTTP를 확장한 개념이므로 HTTP에 포함시키겠습니다.



1. HTTP 통신


HTTP 통신은 웹브라우저에 정보를 표시하는 것과 같이 클라이언트의 요청이 있을 때 서버가 해당 페이지에 대한 자료를 전송하고 곧바로 연결을 끊는 방식입니다. 현재 여러분이 제 블로그를 보고 있지만 맨 처음 이 페이지가 보여지는 순간만 서버와 연결되고 현재는 서버와 접속이 끊어진 상태입니다. 이 상태에서 F5 키를 눌러 새로고침을 하거나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면 그때 다시 서버에 연결이 될 것입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단 한가지. 서버의 부하를 줄여서 다른 접속을 원활하게 처리하기 위해서입니다. 여러분이 F5 키를 계속 누르거나 아예 F5 키에 연필을 꽂아서 클라이언트가 서버를 계속해서 물고 늘어지면 서버는 이 클라이언트의 연결을 유지하느라 다른 컴퓨터의 응답이 늦어질 것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여러 대의 PC가 서버를 붙잡고 늘어져서 서버가 다른 일을 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을 DDOS 공격이라고 하죠...



2. Socket 통신


Socket 통신은 클라이언트가 서버와 접속이 되면 서버나 클라이언트에서 강제로 접속을 해제할 때까지는 계속해서 접속이 유지됩니다. 따라서 서버의 능력이 무한대가 아닌 이상 동시에 접속할 수 있는 클라이언트의 수가 제한이 될 수 밖에 없겠죠. 



Socket 통신은 실시간으로 정보 교환이 필요하는 채팅이나 온라인 게임, 실시간 동영상 강좌 등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와 같은 경우가 아니라면 서버와의 통신은 HTTP를 사용하는 것이 시스템의 자원을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시스템의 구성


단말기가 서버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서버에 단말기의 응답을 처리하는 별도의 프로그램이 있어야 합니다. 저는 이것을 서버 모듈이라고 부르겠습니다. 서버 모듈은 C, PHP, Java, ASP 등 다양한 언어로 작성될 수 있을 것지만, 제가 사용하는 서버가 아파치 웹서버를 사용하므로 PHP로 구성하기로 합니다. 서버와 통신하기 위한 시스템의 구성은 다음 그림과 같습니다.



[출처]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foxmann&logNo=90140923533


[참고] http://www.gliderwiki.org/wiki/116

반응형

'javascript & jQue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json  (0) 2016.08.22
RESTFUL(Representational Safe Transfer)  (0) 2016.08.19
생활코딩 Javascript 기본  (0) 2016.08.16
javascript 참고 사이트  (0) 2016.08.16
javascript this self 차이점  (1) 2016.08.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