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내용

[E-Koeatech] User Experience

k9e4h 2016. 7. 21. 11:39

[UX 01] User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연구 _ HCI


1) HCI 정의

Humman-computer interaction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사람들이 쉽고 편하게 컴퓨터 시스템과 상호작용 할 수 있는가를 연구하는 학문

- 시스템과 인간의 상호작용 방법과 절차를 설계, 평가, 구현

- 주요 연구분야: 사용자 인터페이스, 사용자 경험, 상호작용, 사용성 등

인간-컴퓨터 상호작용을 더욱 풍성하고, 자연스럽게 하는 과학, 기술, 인문학 사이의 인터페이스


2) HCI 목적

최적의 경험(optimal experience)을 찾아내 구현하고, 기술에서 발현되도록 하는 것

- 최적의 경험 : 사용자가 행동을 스스로 조절하며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고 기술과 주고받는 상호작용에서 주인인 듯한 느낌이 드는 순간

컴퓨터 시스템의 도구로서 잠재력을 극대화해 인간의 의지를 보다 자유롭게하고, 창의력을 증진시키며, 인간 사이의 의사소통 및 협력 증진


3) HCI의 현재와 미래 가치

HCI/UX에 대한 명확한 정의와 사회적 공감대 형성을 통해 다양성을 갖춰야 함

- 국내 기업 : 대부분 특정 전공이나 특정 배경 경력자들로 구성

- 해외 기업 : 인문학을 포함한 다양한 전공자들이 관련 부서에 종사


[UX 02] User와 소통하는 인터랙션 디자인_인터랙션



1. 인터랙션 (Interaction)

1) 인터랙션의 의미

- 인간이 어떤 주어진 환경에서 사물이나 사람 혹은 제조(entities)등과 행하는 모든 행위

- 인터랙션의 특징 : 태어나면서부터 누구나 경험하고 내재화되어있는 가장 자연스런 형태의 무엇


2) 상호작용성

- 매체의 속성이 아닌 가변적인 특성(variable)을 지닌 커뮤니케이션 과정의 구성물로서 인터랙션의 측정 단위가 됨

3) 상호작용성을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

- 롱테일(long tail) 모델 : 파레토 법칙을 그래프에 나타냇을때 꼬리처럼 긴 부분을 형성하는 80퍼센트의 부분

- 사용자의 상호작용성은 이 롱테일 현상을 활성화시키고 기업들로 하여금 롱테일 전략을 적극 구사하게 만듦

[UX 03] User 중심 혁신을 위한 전략적 개념_사용성


1. 사용성(usability)

1) 사용성의 개념

 어떤 사물에 대한 사용자의 경험적 만족도를 일컫는 것

 사용자 경험처럼 주관적이고, 개인마다 다 다른 사용성이 있기 때문에 상대적임

2) 사용성(Usability)와 접근성(accessibility)

 사용성 

보편적 디자인 측면에서 서비스를 편리하고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정도와 사용하면서 얻는 경험적 만족도에 관한 것

 접근성

사용자의 신체 특성이나, 지역, 성별, 나이, 지식수준, 기술, 체험과 같은 제한 사항을 고려해 가능한 많은 사용자가 불편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제품, 서비스를 만들어 제공하고 이를 평가 시 사용


3) 사용성과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사용성

유용성과 용이성을 포함하는 전통적 개념

사용자 경험

사용성이 간과해오던 심미성(aesthetic),호환성(compatibility),접속성(connection)등 다양한 관점으로 최종 사용자 중심의 경험을 다룬 개념


4) 사용성 평가

 제품의 복잡한 기능들을 소비자가 쉽고 재미있게 조작할 수 있도록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개발 또는 개선하기 위해 문제점을 찾아내고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과학적 조사 과정

 사용성 평가의 절차

기기 조작을 수행 , 개선 사항 발굴, 오류진단 및 아이디어 탐색

 사용성 평가의 종류 : 형성적 사용자 평가(fomative usability test), 총괄적 사용성 평가(summative usability test)

5) 휴리스틱 사용성 평가

 휴리스틱(heuristic)

경험에 기반을 두어 문제를 해결하거나 학습하거나 발경해내는 방법 지칭

학문 분야에서는 한정된 시간 내에 문제를 해결하는 최적의 해법 대신 현실적으로 만족할만한 수준의 해결책을 찾아가는 방법

 휴리스틱 평가의 방법

훈련, 평가, 심각성 척도, 토론

[UX 04] User 이해를 위한 다양한 방법론_사용자 리서치

1) 리서치의 필요성

 유용한 데이터를 얻고 성공적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서, 리서치 설계뿐만 아니라 이를 심층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 더욱 중요시 되고 있음


2) 사용자의 태도와 행동

 사용자조사 연구는 크게 사용자의 태도를 측정하는 것과 사용자의 행동측정 두 가지가 있음

 사용자 행동에 대한 측정은 주로 다양한 측정 장비를 통해 이루어짐

 장비를 통해 사용자의 마우스 이동과 클릭 상황, 페이지에 머무른 시간 등을 측정할 수 있으며, 시선 추적 장치를 이용하면 사용자 시선의 이동을 측정할 수도 있음

 사이트의 로그를 기록하고 있었다면 이것을 분석해서 다수의 사용자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고 그들의 행동 패턴을 분석할 수도 있음

 사용자의 태도를 분석하면 그들이 왜, 어떤 이유로 행동하는지에 대한 의도를 알 수 있음

 사용자의 태도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그들에게 질문을 하고 대답을 들어야 하는데, 설문 조사와 포커스 그룹 등이 이에 해당하는 조사 방법임

반응형

'기타내용' 카테고리의 다른 글

OTG(On-The-Go)  (0) 2016.07.27
Webpack  (0) 2016.07.25
Auto Provisioning  (0) 2016.07.13
VM과 VDI의 SBC차이  (0) 2016.07.06
NFC BEACON 수정  (0) 2016.05.11